일년에 한번 열리는 '제주들불축제'가 올해 4년만에 정식 개최됩니다.
제주의 대표적인 축제 '들불축제'
코로나19로 비대면 행사로 열렸던 제주들불축제가 드디어 정상적으로 열립니다.
제주들불축제 유래
제주들불축제는 화산섬인 제주의 생성 근원인 '불'에서 유래됩니다. 화산섬 제주에서의 불은 한라산을 낳았고, 368 오름을 길러 냈으며 탐라 천년의 역사와 제주 선인들의 삶의 동력이 되어왔습니다.
'방애불(들불)'은 새봄이 찾아오는 무렵 소와 말의 방목지에 불을 놓아 진드기 등의 해충을 없애고, 가죽에게 먹이기 좋은 풀을 얻으며, 불에 탄 재로 비옥한 땅을 만들어 농사를 일구는데 도움을 줍니다.
1997년도에 시작된 제주들불축제는 수복강녕과 풍요, 액운 타파 등을 기원하는 의미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제주들불축제 특징
제주들불축제는 제주 전통 목축문화(방애)를 테마로 한 문화관광축제로, 불을 주제로 산 전체를 태우는 세계 유일의 축제입니다. 50만 제주시민이 함께 만들고 참여하는 시민화합의 축제로 보고, 즐기고, 체험하고 먹거리가 풍부합니다.
불을 주제로 하는 만큼 안전에 주의를 많이 기울이고,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새별오름에서 이루어지는 제주최고의 축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주들불축제 마스코트 부리부리(Buri Buri)
'부리부리'는 제주들불축제 마스코트로 원초적인 이미지인 "불"을 심플하면서 연상하기 쉽도록 표현한 것입니다.
얼굴형태는 둥근 정월대보름을 형상화하였고, 가운데 머리부분은 불이 타오르는 모습을 연축하였고, 색상은 한국인과 어울리는 색동을 넣어 한국인의 정서에 맞게 표현하였습니다.
제주들불축제 일정
올래 열리는 제주들불축제는 2023년 03월 09일 목요일부터 2023년 03월 12일 일요일까지 4일간 개최됩니다.
장소는 제주시 애월읍 봉성리 새별오름 일원이고, 시간은 따로 정해져있지 않고 행사기간 내내 이루어집니다.
첫째날 : 불씨 채화 제례, 서막연희 행사
둘째날 : 콘서트, 횃불 행진, 달집태우기
셋째날 : 오름 불놓기, 문화 예술 공연, 레이저 드로잉쇼
넷째날 : 묘목 나눠주기 행사, 장터
축제기간에는 유명 인사가 참여하는 제주역사스쿨, 제주맛토크쇼등 신규 프로그램이 운영되기도 하고, 듬돌 들기, 집줄 놓기, 원시 불 피우기, 잣성 쌓기, 지게발 걷기, 대형 생이총(새총) 체험등 다양한 체험과 행사도 진행될 예정입니다. 또한 쓰레기 분리 수거를 위해서 에코관을 운영하고, 축제장 내에서 개인 컵과 다회 용기 사용을 권장하여 일용품이 없는 축제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축제의 가장 최대 볼거리는 새별오름 41만여㎡를 태우는 '불놓기'입니다.
홈페이지에서 보다 자세한 사항을 알 수 있습니다. (문의) 관광진흥과 064-728-275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