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뿐만 아니라 미래에도 갖고 있으면 득이되는 사회복지사 자격증. 그만큼 활용할 수 있는 분야가 많아서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사람들이 매우 많습니다. 그러한 인기덕에 사회복지사 자격증 2급을 취득하려는 방법이 조금 어려워졌는데요. 오늘 가장 최신 정보의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
가장 궁금한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제가 소개해드리는 방법은 사회복지를 전혀 전공하지 않은 비전공자를 위한 소개입니다. 사회복지학을 처음 접하는 분들도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비전공자를 두개의 그룹으로 나누면 <사회복지 비전공 대학교 졸업자>와 <고등학교 졸업자> 이렇게 둘로 나눌 수 있습니다. 두 방법 모두 나이, 성별에 상관없이 다음의 취득요건만 갖추면 취득 가능합니다.
▶대학교(4년제, 전문대) 졸업 학력의 경우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의 취득 조건은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이 필수입니다. 대학교 졸업의 학력을 갖춘 사회복지 비전공 대학교 졸업자는 이미 학력은 충족한 상태입니다. 여기에 학점은행제를 통하여 사회복지사 2급 17과목(필수10과목, 선택 7과목)을 이수하여 51학점이 되면 사회복지사 2급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의 경우에는 1년 동안 취득할 수 있는 학점이 42학점으로 제한되어 있어 최소 1년 3개월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고등학교 졸업 또는 대학교 중퇴의 경우
아직 대학교 졸업이라는 학력이 부족함으로 전문학사 학위 취득과정이 추가적으로 필요합니다. 학점은행제를 통하여 학위 취득(전문학사과정)을 할 수 있고, 동시에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목과 학점 이수를 동시에 진행 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다른 점은 고졸 또는 대학교 중퇴의 경우에는 전문학사 취득과정이 추가되어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총 1년 9개월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17과목은 온라인 강의 16과목과 실습과목 1로 구성되었습니다. 실습은 총 160시간에 세미나 30시간입니다. 온라인 강의는 언제 어디서나 쉽게 들을 수 있으므로 부담이 되지 않으나, 실습은 하루 8시간씩 20일을 해야 모두 채울 수 있는 시간이라서 조금 부담이 되기는 합니다. 하지만 한번 시작하면 그리 어렵지 않고, 한번 취득하면 평생 사용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으니 마음만 먹으면 쉽게 취득 할 수 있습니다.
참고적으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조건은 2020년 1월 1일의 전·후로 변경되었습니다. 혹시 2020년 1월1일 이전에 사회복지사 자격증에 필요한 과목을 하나라도 이수한 분들은 조금더 쉽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니 꼭 미리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 이유
사회복지사 채용 의무화 정책
:관공서, 복지시설, 병원, 기업, 학교등에서 의무적으로 사회복지를 채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함.
사회복지직 공무원 채용인원 증가
:사회복지사 가격증 보유자만 응시 할 수 있는 사회복지직 공무원으로 채용기회가 증가됨.
초고령화 사회 진입
:2026년 사회복지사 일자리 26% 이상 확대 전망(출처-한국고용정보원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취업의 다양화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기관, 병원, 학교, 공공기관(공무원), 창업등 여러 방면으로 취업의 기회가 열려있음.
사회복지사란?
현대 사회에서 발생하는 청소년, 노인, 여성, 가족, 장애인 등 다양한 사회적, 개인적 문제를 겪는 사람들에게 전문지식을 이용하여 문제를 진단하고 평가함으로써 문제해결을 돕고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입니다.
사회복지사는 기본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도움을 주는 직업입니다. 자격증취득에 앞서 본인의 성향과 잘 맞는 직업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시고 도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