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에 걸리면 무슨 음식을 먹어야 하는지 고민이 됩니다. 고기는 무조건 먹으면 안될것 같고, 채소만 먹어야 할 것 같은 생각도 드는데요. 이는 건강한 사람도 균형 있는 식사를 해야하지만 당뇨가 있는 사람이라면 더욱 식단관리를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당뇨가 있는 사람이라고 해서 매일 풀만 먹을 수는 없습니다.
분명 당뇨가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과 해가 되는 음식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음식은 어떻게 구분해야 할까요?
◆ 탄수화물
GOOD - 탄수화물은 우리몸에서 꼭 필요한 영양소이므로 반드시 섭취해야 합니다. 당뇨가 있는 사람은 현미, 귀리, 수수, 퀴노아, 메밀, 수수와 같은 곡물을 통곡물의 형태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고구마를 굽거나 삶아서 먹는 것도 좋습니다.
BAD - 하지만 흰쌀처럼 정제된 곡물이나 하얀 밀가루는 당뇨병 환자에게 좋지 않은 탄수화물 음식입니다. 여기에 특히 설탕이 들어간 시리억, 흰빵, 튀긴 감자는 더욱 좋지 않습니다.
◆ 채소
GOOD - 채소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지방과 나트륨의 함량이 낮기 때문에 당뇨환자들도 충분히 먹어도 좋습니다. 이때 감자와 옥수수와 같은 음식은 채소로 분류하지 않고 탄수화물 음식으로 분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채소는 열을 가하지 않은 신선한 상태로 먹거나 가볍게 찌거나 삶은 상태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와 케일과 같은 녹색잎채소들은 영양소가 풍부하기때문에 넉넉히 먹어도 좋습니다. 그리고 채소는 색깔별로 다양하게 피망, 당근과 같은 붉은 계열, 가지와 같은 보라색 계열, 양파와 같은 흰색 계열의 채소들을 골고루 섭취합니다.
BAD - 하지만 같은 채소라도 조리방법에 따라 당뇨병환자에게 나쁜음식이 되곤합니다. 채소요리를 할때 소금, 버터, 설탕과 같은 조미료를 많은 넣고 볶음요리를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채소이지만, 조미료를 많이 사용하다보면 오히려 당뇨가 있는 사람에게 해롭게 됩니다. 또한 피클과 같이 소금에 절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과일
GOOD - 비타민과 식이섬유, 각종 미네랄 성분이 풍부한 과일은 당뇨환자에게도 좋습니다. 하지만 채소보다 탄수화물 함랴이 높다는 점에 주의를 해야합니다. 신선한 과일은 물론, 냉동이나 건조한 과일도 당뇨환자에게 적정량은 좋습니다.
BAD - 하지만 잼과 같이 과일을 설탕에 졸인 음식은 당뇨환자에게 좋지 않습니다. 과일로 만든 젤리나 과일주스, 통조림은 설탕이 매우 많이 들어있어 피해야할 음식중에 하나입니다.
◆ 단백질
GOOD - 소고기, 닭고기, 생선, 해산물, 달걀, 두부, 콩류 등은 대표적인 단백질 음식입니다. 당뇨환자에게 좋은 단백질은 콩, 견과류, 두부, 씨앗처럼 식물성 단백질이 있고, 해산물, 닭고기, 가금류, 저지방 유제품, 달걀과 같은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 있습니다.
BAD - 같은 단백질이라도 베이컨과 같이 기름기가 많은 고기나, 지방의 함럄이 높은 유제품은 당뇨환자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 환자라고 해서 고기를 무조건 못먹거나 채소만 먹어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같은 재료라도 어떤방법으로 먹느냐가 더욱 중요합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한번씩 증크푸드가 끌릴 때도 있습니다. 그러한 유혹을 도저히 참기 힘들다면 한번씩 먹는 것은 어느정도 괜찮다고 합니다. 하지만 전반적인 식사는 위의 알려드린 방법처럼 건강한 방식을 유지해야 합니다.
건강한 식단으로 건강한 몸을 만들어 나가길 바랍니다.
댓글